걷기, 구부리기, 서기 등과 같은 일상적인 활동으로 인한 무릎 연골 마모와 연관이 있습니다.
무릎 통증은 성인에게서 흔히 발생하는 증상으로
걷기, 구부리기, 서기 등과 같은 일상적인 활동으로
인한 무릎 연골 마모와 연관이 있습니다.
퇴행성관절염
퇴행성관절염은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점진적인 손상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에 손상이 생겨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관절에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 중 가장 높은 빈도를 보입니다. 퇴행성관절염은 노인성 질환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 젊은 나이에서도 발생할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후방십자인대파열
무릎관절내 십자 모양으로 자리하는 십자인대가 손상받아 파열될 경우 대퇴골과 하퇴골이 어긋나 불안정 상태가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십자인대란 무릎관절 내에 존재하는 인대로 전, 후방 2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관절의 안정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특히 대퇴골(허벅지뼈)에 대하여 하퇴골(장딴지뼈)이 전후방으로 이동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데, 십자인대가 끊어지면 대퇴골과 하퇴골이 어긋나는 불안정 상태가 됩니다.
반월상 연골손상
반월상 연골이란 무릎 관절 안에 쿠션 역할을 하고 있는 C 모양의 연골입니다. 일반적으로 반월상 연골이 찢어졌다고 함은 무릎 연골 찢어짐 즉 반월상 연골판에 손상이 발생했음을 의미합니다. 반월상연골손상은 일반적으로 신체접촉이 많은 스포츠를 하는 운동선수들에서 많이 발생 하며 나이와 상관없이 누구든 겪을 수 있는 부상 중 하나입니다.
슬관절 연골손상
무릎에 외부적인 충격이 가해져 뼈와 관절이 정상적인 정렬상태에서 벗어난 경우를 슬관절 탈구라고 합니다. 탈구가 발생하면 외관상 전체적인 무릎이 변형되고 붓게 되며, 부가적으로 인대, 신경, 혈관 등의 손상이 동반되므로 최대한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연골연화증
연골연화증이란 관절연골(물렁뼈)이 약해지고 부드러워지는 연화 현상이 생기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증상은 연골에 단순히 부종이 있는 단계부터 진행되면서 연골 전체에 균열이 가고 손상이 생기는 단계까지 다양합니다.
류마티스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활막이라는 조직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활막이 존재하는 모든 관절, 즉 움직일 수 있는 거의 모든 관절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개월에서 수년에 걸쳐 진행되는 만성 질환입니다.